Frederick Winslow Taylor는 Scientific Management(과학적 관리론)로
산업 현장에 생산 혁명을 일으킨 한 사람이다.
그가 창안한 Process Analysis(작업과정 분석)를 통해 인간의 노력을 극대화 시켜 생산을
극대화 하자는데 그 뜻이 있었다. 그 때문에 혹자는 그를 인간을 "생산 도구화" 시켰다고
혹평을 한 사람도 있다. 레닌이 "공산당 백서(Communist Manifesto)"에서,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노무현이 울산 현대중공업 폭동 노무자들 앞에서 . . . .
그러나 그의 이 제2의 산업혁명으로 제일 큰 득을 본 건 바로 근로자들 자신이었다. 개인
생산성을 높여 수입을 올렸고, 그 수입의 증가는 그들의 "삶의질"을 높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 Process Analysis 과정에서 Work Count(작업측정)라는 것을 한다. 여러 사람이
하나의 생산품(조직의 목표)을 이루기 위해 각자 조직원의 작업을 측정하여 놀고 먹는
놈이 있는가를 살피는 작업이다.
p.s. 테일러의 과학적 인력관리는 거기에 거치지 않했다
근로자의 작업환경을 살펴 최적의 작업환경을 제공함으로서
근로자들로 하여금 최상의 작업환경하에서 생산에 몰두하게 하는
Movational Personnel Management의 아버지다.
안전한 산업장 만들기(Safety Program)의 창시자이다.
1.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 theory)의 기본 가정
① 18세기 이후 급격한 산업혁명의 진행과 더불어 보다 많은 기계의 활용,
생산 활동의 집중화, 새로운 노사관계의 수립,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
소유와 관리의 분리가 요구되었다.
② 새로운 조건 형성으로 인하여 종래의 생산과 관리 방식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개선의 필요성이 고조되었다. 이러한 때에 테일러는 “낭비와 비능률을
제거하고 최대의 생산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원리‘를 발전시켰는데,
이것이 과학적 관리론이다.
2. 과학적 관리론의 내용 : 생산 공정에 있어서 개개의 작업을 요소 동작으로
분해하고 각 요소 동작의 형태, 순서, 소요 시간 등을 시간 연구 및 동작 연구에
의해 표준화함으로써 하루의 작업량을 설정한 후, 이것을 기준으로
관리의 과학화를 도모하려고 하였다. 그리하여 작업 수행에 있어서 낭비와 비능률을
제거하고 생산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서
생산의 효과를 올리려는 이론이다.
3. 과학적 관리의 원리 : 빌러(Viller)
① 시간 연구의 원리 : 모든 생산적인 노력은 정확한 시간 연구에 의해
측정되어야 하며 공장에서 행해지는 모든 작업에 대하여
표준 시간이 설정되어야 한다.
② 성과급의 원리 : 임금은 산출에 비례해야 하며 그 비율은 시간 연구에
의해 결정된 표준에 입각하여야 한다.
당연히 노동자에게 그가 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③ 계획과 작업 수행 분리의 원리 : 경영자는 작업을 계획하고 그 작업
수행을 물리적인 면에서 가능하도록 하는 책임을 노동자로부터 떠맡아야 한다.
시간 연구와 자료는 과학적으로 결정되고 체계적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④ 과학적인 작업 방법의 원리 : 경영자는 작업 방법에 관한 책임을
노동자로부터 떠맡아야 하며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고 이에 따라서
노동자를 훈련시켜야 한다.
⑤ 관리 통제의 원리 : 경영자는 경영과 통제에 과학적인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 훈련과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⑥ 기능적 관리의 원리 : 군대식 원리의 엄격한 적용은 재고되어야 하며
산업 조직은 여러 전문가의 활동들에 대한 조정의 개선 목적에 가장 잘
기여할 수 있도록 고민되어야 한다.
4. 과학적 관리론의 발전
① 산업관리론
㉠ 테일러와는 다른 각도에서 과학적 관리론을 발전시킨 사람은 1916년에 『
일반 및 산업행정』이라는 책을 발간한 페이욜(Fayol)이다. 테일러가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연구한 데 비하여 페이욜은 관리자에게 관심을 두었다는 점에서
그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두 사람은 모두 산업 조직에 관심을 두고 능률을
향상시키려 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 경영 관리의 보편적 요소 : 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의 다섯 가지를 들고서
조직이 당면한 여러 가지의 현실적인 문제에서 추출된 원리들을 강조하였다.
㉢ 페이욜은 경영 활동이 합리적인 가정을 거쳐야 하고 경영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종합적 관리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경영 관리의 요소와 원리들은
여러 행정 분야에 적용되어 중요한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② 행정관리론
㉠ 정치, 행정의 이원론이 대두되면서 행정을 권력 현상으로서가 아니라
관리 현상으로서 파악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즉, 행정이 정치로부터 행정의
독자성이 인정되면서 테일러의 과학적인 관리 방법을 행정에 적용하여 행정의
과학화에 기여하려고 했던 것이다.
㉡ 규릭(Gulick)의 POSDCoRB
ⓐ 기획(Planning)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동의 대책과
그 방법을 개괄적으로 확정하는 행위
ⓑ 조직(Organizing) :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직무를 배분하고 규정하며
조정하는 권한의 구조를 공식적으로 수립하는 일
ⓒ 인사(Staffing) : 직원을 채용하고, 훈련하며, 좋은 근무 조건을 부여하도록 노력하는 일
ⓓ 지시(Directing) : 조직의 주도자로서 끊임없이 여러 가지 결정을 하고 그 결정을
구체적이며 일반적인 명령, 지시, 봉사의 형태로 구체화하는 일
ⓔ 조정(Coordinating) : 업무의 다양한 부분들을 상호 관련시키는 중요한 일
ⓕ 보고(Reporting) : 최고 행정 집행자가 하위 직원자들에게 작업의 진행 상황을
알리는 것으로, 기록, 조사 연구, 감독을 통하여 자기 자신은 물로 직원들에게 그 상황을 알려 주는 일
ⓖ 예산 편성(Budgeting) : 재정 계획, 회계 및 재정 통제의 형식에 의한 예산 편성의 모든 일
㉢ 어윅(Urwick)의 조직 이론 체계
ⓐ 조직 구조에의 인간 적용의 중요성
ⓑ 명령 통일의 필요성과 전문 참모와 일반 참모의 활용
ⓒ 목적, 과정, 사람, 장소를 기준으로 한 부서 설정
ⓓ 권한과 책임의 위임과 양자의 균형
ⓔ 통솔 범위의 명백한 설정
③ 관료제론
㉠ 관료제 개념
ⓐ 과학적 관리론이 주로 노동자들을 감독하여 능률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 것에
대하여 조직의 구조 면에 관심을 갖고서 최소한의 인적, 물적 자원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나타난 것이 바로 관료제이다.
ⓑ 베버의 정의 : 관료제는 한 조직체의 목적을 최소한의 인적 및 재정적 자원으로써 성취하려는
의도에서 고안된 것으로 현대 정부의 여러 가지 다양한 전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용되고
행정 체제에 구체화되어 있으며, 관직에 의하여 보다 특수하게 구현된 조직 형태를 의미한다.
ⓒ 엘브로우(Albrow) : 합리적 조직으로서의 관료제, 조직의 비능률성으로서의 관료제,
관료에 의해 만들어진 규칙으로서의 관료제, 공공행정으로서의 관료제, 관료에 의한 행정으로서의
관료제, 조직으로서의 관료제, 현재 사회로서의 관료제
ⓓ 프란시스와 스톤 : 관료제란 용어는 대규모의 복합적 조직에 있어서 안정과 능률을 유지하는 데
매우 적합한 조직화의 한 방식이다.
ⓔ 블라우 : 관료제란 행정에 있어서 능률을 극대화하는 조직이라고 정의하였다.
ⓕ 실버 : 관료제란 합법성에 토대를 두고 효율성과 합리성의 최정점을 이룩하는 조직이다.
㉡ 베버의 관료제 이론
ⓐ 권위의 종류 : 전통적 권위, 카리스마적 권위, 합리적-합법적 권위
ⓑ 순수한 관료제
◦ 조직의 목적에 필요한 정규 활동은 일정한 방식에 의해 공식상의 직무로서 배분된다.
∘ 직원은 직무 수행에 있어서 엄격하고도 체계적인 규칙에 의해 통제를 받으며 그 적용은
모든 사례에 일률적이고 비개인적이다.
∘ 직원은 개인적인 감정을 드러냄 없이 형식주의적인 비인격성 정신에 입각하여 직무를 수행한다.
∘ 직원은 전문적인 기술 자격에 의하여 선발되어 임명되며 선출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들의 자격은 시험이나 자격증, 혹은 양자에 의하여 증명된다.
∘ 고용 당국은 규정된 조건 하에서만 직원을 해직시킬 수 있는 반면 모든 직원은 언제나
사임할 수 있는 자유를 갖는다.
∘ 직원의 보수는 계층제의 직위에 다라 책정되고 지급되며 그의 승진은 상위자의 판단에
의하여 경력이나 실적 또는 양자에 의해서 결정되는 승진제도가 있따.
㉢ 관료제의 역기능
ⓐ 권위의 계층 : 의사소통 봉쇄
ⓑ 의도적으로 제도화된 규칙과 규정 : 경직과 목표 전환
ⓒ 분업과 전문화 : 싫증
ⓓ 비정성(非情性) : 사기 저하
㉣ 관료제가 갖고 있는 병리 현상, 즉 형식주의와 문서주의, 동조과잉, 책임회피,
무사안일주의, 얄팍한 지혜와 출세욕, 인간성 상실 등의 역기능이 나타날 수 있다.
5. 교육행정에의 적용
① 교육의 과학적 권리 원칙
㉠ 가능한 모든 교육 시설을 동시에 활용한다.
㉡ 교직원의 작업 능률을 최대로 유지하면서 교직원 수를 최소로 감축한다.
㉢ 교육에서의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 교원들은 학교 행정을 맡기보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활용한다.
② 과학적 관리론의 장점
㉠ 비능률적인 인간 유기체를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생산 과정에 활용하는
기술과 지식을 체계화화는 기초를 확립하였다.
㉡ 시간과 동작 방법의 연구를 통해서 인간의 생산 활동을 정확히 측정, 분석하여
그에 입각한 관리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 기업 경영은 물론 일반 행정과 교육행정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새로운 교수법의 계발, 표준화된 평가체제의 도입, 교과과정의 체계적인 연구,
장학활동에 있어서의 교직원의 능률 평가, 학교회계제도의 개선 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 20세기에 들어와 정부의 행정에도 적용되어 권력현상으로서가 아니라 관리현상으로서의
행정학을 성립시키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③ 과학적 관리론의 단점
㉠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학교 경영을 위하여 과학적 관리론을 적용할 때의 교육은 능률과
효율적인 측면에서만 볼 수 없고, 학생들을 상품으로 생각할 수 없으며, 교육의 과정은
공장의 규격화된 공정과는 다르다는 점, 교수 방법은 교과의 특성과 교수-학습 과정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어야 하므로 그것을 표준화시키기가 어렵다.
㉡ 인간의 사회, 심리적인 측면을 도외시하고 너무 기계적, 물리적, 생리적 측면을
강조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인간을 기계의 일부로 취급하였다.
㉢ 조직과 행정의 어느 일면만을 강조하고 학교 조직에서의 인격적인 측면을 무시하거나
부차적인 것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④ 결론 :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은 학교에 투입되는 재원의 관리를 적절히 함으로써 능률적인
학교 운영을 기하게 되었다. 그러나 과학적 관리론은 인간의 심리적 군면을
인정하기보다는 물질적, 경제적 조건의 통제에 중점을 두어 과업을 수행함으로써
비인간화를 초래하여 인간관계론의 등장을 초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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