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하며]/경영리즘들

인도교육에 한 수 배우는 日

Jackim 2008. 2. 17. 03:20
    인도교육에 한 수 배우는 日
    [서울신문]2008-01-04 20판 15면 970자 국제·외신 뉴스
    아시아를 대표하는 선진국으로 콧대 높던 일본이 신흥 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도의 교육 방식에 열광하고 있다.

    중국과 더불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도에 위기감을 느끼고 성장의 원동력인 인도식 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뉴욕타임스(NYT)는 2일(현지시간) 일본의 새로운 교육 모델로 인도가 주목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서점가에는 ‘인도 산술법’‘인도인의 비밀’ 등 인도 교육 관련 서적이 넘쳐나고, 언론 매체들은 구구단 이상의 셈법을 술술 외우는 인도 어린이들을 앞다퉈 소개하고 있다.
    토론회와 토크쇼에서도 인도 교육은 단골 주제다.

    일본 내 인도인 국제학교에 지원하는 일본인들도 크게 늘고 있다.
    도쿄에 있는 글로벌인디아국제학교는 재학생 200명 중 10%인 20명이 일본인이다.
    자녀를 이곳에 보내려는 인도인과 일본인 부모들이 급증하면서 학교측은 요코하마에 제2캠퍼스를 설립하고 있다.
    도쿄 인근 미카타시의 리틀에인절스영어아카데미 국제유치원은 원생 45명 중 1명만 인도인이고, 대다수는 일본인이다.
    남아시아에서 온 교사들이 인도에서 들여온 교재로 수업한다.

    일본이 다른 아시아 국가의 교육을 따라 한다는 것은 불과 몇년 전만 해도 상상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교육전문가와 역사가들은 지적한다.
    그러나 오랜 경기침체와 군사적 열세 등으로 자신감을 상실하면서 주변 국가를 돌아보게 됐다는 설명이다.

    특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학업성취도 비교에서 일본 학생들의 수학 성적이 2000년 1위에서 2006년 10위로 추락하고, 과학 분야도 2위에서 6위로 떨어지면서 교육에 대한 일본인의 경각심이 더욱 높아졌다.

    흥미로운 사실은 일본이 열광하는 인도식 교육의 핵심이 조기 교육과 암기 강조, 수학·과학 중시 등 일본의 과거 교육방식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또 20년 전 일본이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하던 당시 미국이 일본에서 느끼던 위기감과 묘하게 겹쳐진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